0

음식을 더 맛있게!…'포장 기술'의 힘 / YTN 사이언스

0 0· 30 Nov 2025
글로벌비전
글로벌비전
5 subscribers
1
0

[YTN 사이언스] 음식을 더 맛있게!…'포장 기술'의 힘

■ 이혜리 / 과학뉴스팀 기자

[앵커]
매주 월요일, 음식에 관한 재밌는 이야기 듣는 시간이죠. '푸드 톡톡' 이혜리 기자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세요.

이 기자, 오늘은 어떤 음식에 관해 이야기 나눠 볼까요?

[기자]
네, 오늘의 주제를 말씀드리기 전에! 침샘 자극하는 영상부터 함께 보시겠습니다.

[앵커]
만두도 나오고요. 도시락인 것 같은데요. 점심시간 앞두고, 침샘을 자극하네요.

[기자]
만두를 가지고 그라탕을 만들고 있는 모습 같아요.

[앵커]
정말 근사하네요. 오늘의 주제 더욱 궁금해지는데요. 이번에는 한식이네요. 김치에다 두부도 들어가고 보글보글 끓고 있는데 요리사가 만든 한식 같아요.

[기자]
정말 근사하게 음식이 만들어졌는데 마치 요리사가 만든 것 같지만 사실 저 요리들의 재료는 다 간편식입니다.

[앵커]
간편식이요? 간편식이라고 하면, 즉석조리 식품과 같은 그런 종류의 음식을 말하는 건가요?

[기자]
네. 요즘 마트에 가보면 데워먹기만 하면 되는 음식들 보셨을 거예요. 찌개부터 시작해서 보양식까지 다양하게 나오고 있고요.

형태도 비닐 포장돼있는 것부터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것들까지, 아주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앵커]
네 맞아요, 저도 자취해서 그런지 간편식을 자주 이용하는데요. 간편식을 해 먹으면 시간도 절약되고 요리할 때 나오는 쓰레기도 줄일 수 있더라고요.

[기자]
아, 저는 캠핑갈 때, 이런 간편식을 찾게 되는 것 같아요. 야외에서 번거롭게 요리하지 않고 '불'만 있으면 찌개 같은 것들 금방 먹을 수 있잖아요. 그런 이유에서 구매하곤 했어요.

[앵커]
그렇겠네요. 말 그대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니까, 야외에서도 좋을 것 같아요. 요즘 이런 음식들 실제로, 많이 팔리나 봐요?

[기자]
네. 혹시 욜로(YOLO)라고 들어보셨죠. 현재를 즐기려는 젊은이들이 가사 노동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나기 위해 많이 찾기도 하고요.

또 '혼밥', 혼자 밥을 먹는 경우가 많은 1인 가구도 늘어나면서 간편 가정식 시장은 더욱 크게 성장했는데요. 실제로 2010년 7,700억 원에서 지난해 2조 3천억 원까지 몸집이 아주 커졌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간편 가정식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는 것만 봐도 확실히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는 것 같아요.

이런 ...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s\_hcd=0007&key=201708211353226881

0

 0 0 sort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