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 적응 꿀팁 _ 신입사원을 위한 조직 이해의 3가지 핵심 개념 | “왜 배우지 않았냐?” 상급자 비난 피하는 조직 이해법

1 :조회수· 16 Oct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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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외부강사 김지백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신입사원이 꼭 알아야 할 조직 이해의 3가지 핵심 개념을 정리해 드립니다.

1. 나의 역할
• 내가 속한 ‘직군’과 ‘직렬’을 빠르게 파악하는 법
• 실제 업무(직무)와 책임(책무), 목표(과업)를 명확히 구분하는 팁
2. 직급 체계
• 대리부터 대표까지 승진 경로와 연봉·호봉 결정 요소
• 보고 라인과 의사결정 흐름을 한눈에 이해
3. 조직의 방향성 (MVC)
• 회사가 ‘왜(Mission)’ 존재하는지, ‘어디로(Vision)’ 가고 있는지 알아보기
• 이를 뒷받침하는 ‘핵심 역량·핵심 가치(Core Value)’ 이해하기

💡 이런 분께 추천드려요!
• 막 입사한 신입사원
• 조직 구조가 헷갈려 속도감 있게 배우고 싶은 분
• 회사 생활에서 상급자의 무책임한 지적을 미리 방지하고 싶은 분

타임라인
00:00 프리뷰
00:09 오프닝
00:43 조직의 역할
02:00 직군이란
02:17 직렬이란
02:46 직무란
02:59 책무란
03:30 과업이란
04:17 조직의 체계
04:45 직급이란
05:15 직급? 직책?
06:11 조직의 방향성
08:07 클로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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