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뛰어난 팀 리더의 10가지 비결, 리더십 기술, 목표관리, 업무추진, 소통, 정리, 위임, 문제해결, 시간관리, 작업관리, 팀빌딩, 멘토링, 뛰어난 팀장 등
뛰어난 팀 리더의 10가지 비결, 리더십 기술, 목표관리, 업무추진, 소통, 정리, 위임, 문제해결, 시간관리, 작업관리, 팀빌딩, 멘토링, 뛰어난 팀장 등 
 
뛰어난 팀리더의 10가지 비결, 팀장은 배의 선장과 같습니다. 선장의 책임은 어떻게 목적지에 성공적으로 도달할까 팀장의 리더십을 살펴봅니다.  
 
팀장의 역할은 특정 프로젝트나 목표를 향해 팀을 이끄는 것입니다. 영어 Team (팀)에는 I (나)의 글자가 없죠'. 이것은 팀에서는 개인플레이 하지 말고 팀워크를 중시하라는 뜻입니다.  
 
특히 팀장은 자신감을 갖고 협력적인 직장 환경을 만들며, 특정 프로젝트나 프로그램의 방향을 결정할 책임이 있습니다. 팀 리더의 10가지 기술을 소개합니다. 
 
1. 목표 관리 
'왜 이 일이 중요한가'라는 물음에 답할 수 있는 것은 팀장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입니다. 팀장 자신의 일이 어떤 목표와 연결되어 있는가를 파악하지 못하면, 팀원들의 동기부여가 떨어져 일을 잘 해내지 못하게 됩니다.뛰어난 팀장은 팀원들에게 이 일이 왜 중요한지, 회사의 비전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배경 정보를 알려줍니다. 이러한 배경 정보가 있으면 팀원들은 효과적으로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작업을 확실하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2. 업무 추진 
팀이 목표를 이해하면 목표 도달까지 여정을 명확하게 시각화해야 합니다.  
◈ 일의 효과적인 진행을 필요한 3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측정기준을 명확히 한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SMART한 목표를 설정하고, 성공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하며, 측정 가능한 목표를 작성하세요. 
 
2) 진척 상황 파악 
팀원들이 프로젝트 타임라인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누가 언제까지 무엇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합시다. 
 
3) 최신 정보 공유  
팀장은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프로젝트 팀 및 관계자와 최신 정보를 공유할 책임이 있습니다.  
 
3. 커뮤니케이션 
1) 1대1 또는 대면 소통, 상사와 부하가 정기적으로 하는 일대일 면담을 말합니다. 
2) 비동기 통신, 각자 특별한 동기 없이 편한 타이밍에 통신을 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바로 답장이 오는 것은 가정하지 않습니다. 
3) 비언어적 의사소통, 대부분은 바디 랭귀지나 표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4) 라포의 구축, 상사와 부하 사이의 상호 신뢰 관계 구축입니다. 
5) 피드백 제공입니다. 어떤 동작이나 행위 등의 결과나 반응을 보고합니다. 
6) 적극적인 경청자세, 즉 Active listening, 엑티브 리스닝입니다. 
7) 대립의 해결, 직장에서 두 명 이상의 팀원 사이에 갈등이 생겼을 경우, 갈등 해결에서 모두가 '나는 지원받고 이해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4. 정리 
팀장은 팀을 최종 목적이나 목표를 향해 이끄는 존재이고, 일의 ‘정리’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입니다.팀 전체를 잘 정리하면 즉, 일의 관리로써 업무 기록, 프로젝트 관리,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 공유에 도움이 됩니다. 누가 언제까지 무엇을 할 것인지를 모두가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게 됩니다.  
 
5. 위임 
뛰어난 팀장은 자기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위임은 팀장의 자질로 코칭이나 멘토링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효과적으로 일을 맡기려면 먼저 팀원들의 장점, 단점, 관심사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면 무엇을 맡겨야 하는지, 어떤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데 가장 관심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일을 맡길 때 간단한 4가지 단계를 따라보세요. 
1) 맡길 수 있는 일을 지정한다 
2) 팀원들이 일에 우선순위를 매길 수 있도록 긴급도와 중요도를 명확히 한다. 
3) 필요한 트레이닝을 제공한다. 
4) 신뢰하면서 확인을 한다. 
 
6. 문제 해결 
어떤 프로젝트든 아무 문제 없이 진행되는 경우는 없답니다. 따라서 팀장은 자신의 머리로 생각할 수 있는 뛰어난 문제 해결사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일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어떤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하는지를 파악하여 팀에게 최적의 판단을 내리는 연습을 합시다. 
 
◈ 문제 해결에 익숙치 않은 사람은 다음 질문에 대답해 보세요. 
1) 팀은 어떻게 일에 임하고 있는가. 
2)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3)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가. 
4) 이 결단은 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7. 타임 매니지먼트 
팀장은 타임 관리의 달인으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타임 관리 기술을 높이기 위해 타임 관리 기술이나 툴을 도입하여 하루를 최대한 활용해 봅시다.  
 
◈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다음 방법을 시도해 봅시다. 
1) GTD(Getting Things Done)방법 : 머릿속으로 기억하는 모든 작업과 아이디어에 의존하는 대신 업무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된 외부정보 소스에 저장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하면 업무를 놓치게 될까 봐 걱정할 필요 없이 항상 다음에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2) 타임 블록킹(Time Blocking) : 하루를 시간 블록으로 나누어 특정 작업에 집중하는 시간을 정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 합니다. 즉 일주일을 메일 체크, 프로젝트 업무, 휴식, 운동 등 한 번에 처리하고 그 타임 블록을 캘린더에 등록하는 시간관리 전략입니다.   
 
3) 포모도로기술(Pomodoro Technique) : 생산성에 집중하는 시간과 휴식 시간을 반복하는 것으로, 일의 페이스를 만들어내는 시간 관리 방법. 기업가이자 작가인 프란체스코 시릴로씨가 제창한 타이머를 활용한 시간 관리 기법입니다.  
 
4) 파레토(Pareto)의 법칙 : 80 대 20의 법칙으로, 20%의 노력으로 80% 일을 하는 기법입니다. 즉, 상품의 20%가 매출의 80%를 차지한다거나 고객의 20%가 매출의 80%를 발생시킨다는 것으로 선택과 집중을 강조한 전략입니다. 
 
5) '개구리 먹기' 기법 : 가장 힘든 작업을 먼저 선택하도록 장려하는 우선순위 지정 및 생산성 향상 기법입니다. 목표는 하루 중 가장 어려운 작업(개구리)을 하나 골라 가급적 아침에 가장 먼저 완료(먹기)하면 생산성 높은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모든 설정이 완료되는 것입니다. 두 가지 긴급한 작업이 있다면 더 시급한 작업, 즉 더 큰 개구리를 먼저 파악하고 이를 먼저 정복하세요.  
 
8. 워크로드(Work load, 표준 작업량)  
관리팀장은 팀원이 안고 있는 작업을 파악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특히 팀이 커지면 항상 머릿속에 넣어둘 수는 없죠. 그 대신 워크로드(표준작업량)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각 팀원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추적합시다.  
 
모든 것이 한 곳에 모아져 있으면 팀원이 안고 있는 일의 양을 바로 알 수 있어 과도한 업무를 막을 수 있습니다.  
 
9. 팀 빌딩(구성) 
팀 빌딩이란 개인과 팀의 능력 및 스킬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팀을 만드는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팀장은 그룹을 정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팀을 격려하고, 모티베이션을 높이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효과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팀 빌딩에 시간을 들여 모두가 팀의 일원이라고 느낄 수 있는 직장 환경을 구축합시다.  
◈ 효과적인 팀을 만들기 위해 다음을 수행합시다. 
1) 프로젝트 기간에 따라 주 단위 또는 월 단위로 진행 상황을 확인한다. 
2) 팀의 퍼포먼스를 평가하고 팀원을 응원한다. 
3) 팀 빌딩 게임을 실시한다. 
 
10. 멘토링과 코칭 
팀장의 큰 역할은 필요에 따라 코칭, 트레이닝, 멘토링을 하는 것입니다. 팀원들은 이러한 노력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고,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방법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죠. 팀원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팀장은 필요에 따라 코칭을 할 수 있습니다. 인력 관리를 하는 입장이 아니더라도 팀장은 프로젝트 팀원들을 지원하고, 격려할 책임이 있습니다.  
 
**팀원들과의 소통과 정보 공유 방법이 명확하지 않으면 일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없답니다. 팀 전체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사용해 봅시다. 그리고 팀원들의 발을 맞추고 효과적으로 협업하여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시각화를 실현합시다.  
 
◈ 뛰어난 팀장과 리더십 기술 10가지 ◈                
1) 목표 관리       2) 업무 추진    
3) 커뮤니케이션     4) 정리  
5) 위임             6) 문제 해결  
7) 타임 매니지먼트  8) 워크로드 관리  
9) 팀 빌딩         10) 멘토링과 코칭
![[시간관리] 직장인 시간관리의 핵심! KPI 설정](https://i.ytimg.com/vi/z_fap_Vrw3E/maxresdefault.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