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시대 서비스직 경쟁력: 대체되지 않는 고객 응대 전략 4가지
#휴먼터치 #서비스전략 #고객응대
CS교육] AI 시대, 서비스직이 살아남는 4가지 고객 응대 전략 ㅣ 박원영강사
AI는 정보를 처리하지만, 사람은 관계를 형성합니다.
기계는 문제를 해결하지만, 사람은 감정을 이해합니다.
서비스 경쟁력은 기술이 아닌 '정서적 연결'에서 시작됩니다.
🎯 AI 시대 서비스직 생존 전략 – 타임라인 요약
00:00:00 – AI가 사람을 대체하는 시대, 서비스직의 위기
고객센터, 매장, 계산대까지 AI가 대체 중인 현실 진단
00:02:20 – 전략 ① 정답보다 '과정'을 함께하기
환불 대응 사례로 보는 ‘정성의 설득력’
00:03:51 – 전략 ② 겉보다 '맥락'을 읽어내기
배터리 문제 사례로 본 고객 맥락 해석의 중요성
00:05:13 – 전략 ③ 감정의 문을 '닫지 않기'
“어쩔 수 없죠”라는 말 뒤에 숨은 감정을 놓치지 않는 응대
00:06:21 – 전략 ④ 말보다 '분위기'에 먼저 반응하기
체크인 고객의 표정, 말투에서 감정을 먼저 읽는 대응법
00:07:21 – AI는 도구, 사람은 전략
고객은 정답이 아닌 ‘감정을 기억한다’, 사람만의 경쟁력 정리
늘 행복하세요🙏😍
여러분의 성장과 성공을 응원합니다.
박원영 강사 드림
Copyright ⓒ 2019-2025 박강사TV All Rights Reserved
모든 영상과 컨텐츠의 저작권은 박원영 강사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영상 링크 공유는 가능하나 변경, 단독 게시 및 배포는 불가 합니다.
박강사 인스타 : https://instagram.com/wyp_edu?utm_m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