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동영상

기저효과에 반도체 26.5%↓…생산·투자 큰 폭 감소 / KBS 2025.11.28.

0 :조회수· 11 Jan 2026
글로벌비전
글로벌비전
5 subscribers
1
-

지난달 산업 생산이 5년 8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반도체 생산이 크게 줄었기 때문인데, 9월 생산이 워낙 많아서 나타난 통계상 기저효과가 커 보입니다. 소비는 소비 쿠폰 등의 영향으로, 석 달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습니다. 이승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달 전산업생산은 전달인 9월에 비해 2.5% 감소했습니다.

2020년 2월 이후 5년 8개월 만에 가장 큰 감소 폭입니다.

특히 광공업의 생산이 4%나 줄었는데, 반도체의 영향이 큽니다.

반도체 생산은 전달인 9월에 비해, 26% 넘게 하락하며 43년 만에 최대 감소 폭을 기록했습니다.

9월 반도체 생산량이 워낙 많아 생긴, 통계상의 기저효과 등이 큰 것으로 데이터처는 분석했습니다.

[김두원/국가데이터처 경제동향통계심의관 : "9월 역대 최고 지수를 기록했던 그 기저효과도 있고, 반도체 가격 상승으로 인해서 전체적인 물량지수를 좀 끌어내리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

데이터처는 반도체 가격이 빠르게 오르고 있어 "반도체 업황은 전체적으로는 견조한 흐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투자도 크게 줄었습니다.

설비투자의 경우 14.1% 감소했고, 공사 실적을 뜻하는 건설기성은 20% 넘게 줄며, 관련 통계 작성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을 기록했습니다.

지속된 건설업 업황 부진과 함께, 긴 추석 명절 연휴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소비를 나타내는 소매 판매는 3.5% 증가하며, 석 달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습니다.

2차 소비 쿠폰과 명절 등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월별 변동성이 크지만, 산업활동의 주요 지표들은 대체로 개선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관세 협상 타결 이후 소비 심리와 기업 심리가 살아나고 있는 점이 향후 경기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KBS 뉴스 이승훈입니다.

촬영기자:김현태/영상편집:이현모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d=8419949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kbs1234@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반도체 #소비쿠폰 #기저효과

간략히

 0 댓글 sort   정렬


다음 동영상